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KCB 나이스 신용점수 조회 방법, 내 신용점수 조회, 신용점수 올리기

by 솜냥냥 2023. 8. 28.

 

신용점수는 은행, 금융기관, 카드사 등에서 개인에게 대출을 승인할지, 얼마나 많은 금액을 대출해 줄지 결정하는 데 중요한 요소로 활용됩니다. 또한 일부 보험사는 신용점수를 기반으로 보험료를 설정할 수도 있죠.

신용점수가 높다면 대출이나 신용카드에 대한 더 낮은 이자율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대출 승인 확률도 높아질 뿐더러 높은 신용점수를 가진 개인에게 더 높은 신용 한도를 제공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듯 신용점수는 개인의 금융 건전성을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로, 금융 거래나 일상 생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신용점수란?
- 개인신용평가회사(KCB, 나이스 등)에서 각 개인의 신용도를 평가한 점수를 말한다. 1점부터 1,000점까지로 1,000점에 가까울 수록 신용도가 높다는 것을 의미하며 신용거래시 연체 유무, 금액, 기간, 다중채무 등을 종합하여 정해진다. 2021년 1월부터 신용등급제가 폐지 되고 신용점수제가 도입되었다.

 

1. 네이버 페이

먼저 네이버 페이에서 내 신용점수 조회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로그인 후 네이버 앱 왼쪽 상단에 있는 pay 버튼을 누르면 네이버 페이 페이지로 넘어갑니다. 보안상 캡처를 막아놓아 사진으로 설명은 어렵지만, 조금 내리면 바로 [신용점수] 칸이 나오는데요, 거기에서 점수조회 버튼을 누르면 본인인증(지문 등) 후 내 신용점수 조회가 가능합니다.

 

2. 카카오 페이

다음으로 카카오페이에서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카카오톡 앱에서 오른쪽 맨 아래 점 세개를 누르면 지갑으로 들어오게 됩니다.

윗부분에 pay 라고 쓰여진 곳을 누르면 카카오 페이로 이동합니다.


 

중간쯤 [신용관리] 아이콘이 있습니다. 역시 본인인증(얼굴인증) 후 내 신용점수 조회가 가능합니다.

네이버 페이, 카카오 페이 모두 KCB사와 NICE나이스사 두 곳의 신용점수를 한번에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신용등급 조회 만으로도 등급에 좋지 않은 영향이 있었지만 2011년 10월부터 개선되어 지금은 신용점수 조회와 신용점수 하락은 무관합니다. 다만 기록은 남아 있습니다.

 

이렇게 내 신용점수를 조회해서 KCB, 나이스 신용점수를 한번에 확인 할 수 있었는데요,

신용점수를 올릴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대출이나 신용카드 청구서를 납기일에 납부하면 신용등급이 향상될 수 있습니다.

과도한 신용카드 사용이나 연체는 신용점수에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신용 상품을 다양하게 활용하되, 지나친 대출이나 빈번한 신용상품 신청은 피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신용점수에 대한 정보를 알아보았습니다. 우리의 금융 건강에 있어 신용점수는 무시할 수 없는 중요한 지표입니다. 신용점수 하나로 우리의 금융 행태, 신뢰도, 심지어는 경제적 기회까지도 결정될 수 있으니까요.

건강한 금융생활을 위해서는 꾸준한 신용관리가 필요합니다. 여러분의 건강한 금융 생활을 응원합니다!